OTT 업체별 요금제 서비스 장단점 비교 및 추천: 6개 업체 비교

넷플릭스 가입자 폭등의 일등 공신인 오징어 게임을 기억 하시나요? 이제는 OTT 라는 말이 낯설지 않게 느껴지는데요. 국내에 들어와 있는 OTT 업체별 요금제 서비스 장단점 비교 및 추천까지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넷플릭스가 부동의 1위처럼 자리 잡고 있었는데, 이제는 쿠팡플레이나 티빙도 무섭게 점유율을 높히고 있네요. 콘텐츠 공급원으로 우뚝 솟은 OTT 업체들의 성장과 경쟁은 당분간 계속 될것 같습니다.

OTT 플랫폼 업체별로도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어서 어느걸 선택해야 할지 망설여 지셨을텐데요. 6개 업체의 모든 요금제 정보 및 서비스 특장점 까지 낱낱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OTT 업체별 요금제 서비스 장단점 비교 및 추천

 

OTT 플랫폼 요금제 비교
플랫폼 업체들 로고: 출처-플랫폼사 공홈

 

 

OTT 업체별 요금제 비교

 

넷플릭스를 통해 알려진 OTT 플랫폼이 국내에 상륙한지가 채 몇년이 흐르지 않았지만, 이미 독보적인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후발 업체인 쿠팡 플레이를 비롯하여 국내 토종 및 디즈니와 같은 대형 업체들도 모두 들어와 있는 지금은 OTT 춘추전국 시대를 방불케 합니다.

 

오티티 가격비교를 통해서 가성비 좋은 업체 및 저렴하게 구독 하는 방법까지 알아 볼께요.  더불어 OTT 업체별 요금제 비교뿐만 아니라, OTT 업체별 서비스 장단점 비교까지 해 볼께요. 제가 지금도 구독중인 업체도 있고, 짧게는 몇달 써본 서비스 업체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비교한 것이기에 다소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반영되었습니다. 어떠한 비하고 업체 편중도 없이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니 의견이 다를수 있는 점 이해하고 봐 주세요.

 

OTT 플랫폼이란?

스마트 TV 라고 IPTV 를 지원하는게 한때 텔레비젼 트렌드를 이끌고 있었는데요.  OTT 는 IPTV 보다 진일보한 형태의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네요.  “Over The Top” 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OTT 는 단순히 셋탑박스(TOP)를 뛰어넘는 개념을 떠나서 인터넷이 있는 곳 어디서든지 즐길수 있는 “손안의 작은 영화관” 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콘솔, PC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서비스를 즐길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래는 본 포스팅에서 다룰  6개 업체 리스트입니다. 필자가 지금도 사용하고 있거나 한때 사용해 봤던 플랫폼만 다룹니다. 애플TV나 SPOTV 등은 별도로 사용해 보고 다루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넷플릭스
  • 티빙
  • 디즈니플러스
  • 쿠팡 플레이
  • 웨이브
  • 왓챠

 

OTT 업체별 요금제 비교: 프리미엄 요금제 한장 요약

우선 요금제는 쿠팡 플레이(단일 요금제)를 제외한 5개 업체가 지원하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중심으로 비교 정리 하였습니다.

 

OTT 플랫폼 요금제 비교 테이블
OTT 플랫폼 요금제 비교 테이블

 

쿠팡 플레이는 단일 요금제이기 때문에 배제하더라도, 월 17,000원은 적지 않은 금액이긴 합니다. 물론 , 하나의 계정으로 4명이 동시 시청이 가능한 장점은 6개 업체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각 플랫폼 업체별로 자세한 요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1.넷플릭스 요금제

 

넷플릭스 홈페이지 화면
넷플릭스 홈페이지 화면; 출처-넷플릭스

 

전통의 세계 1위 OTT 업체답게 가장 비싼 요금제를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12일에는 베이직 요금제를 폐지하고 현재는 아래 3가지 요금제를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 광고형 스탠다드: 월 5,500원
  • 베이직: 9,500원 👉 2023.12.12 부터 폐지됨
  • 스탠다드: 13,500원
  • 프리미엄: 17,000원

 

넷플릭스 요금제 테이블
넷플릭스 요금제; 출처-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는 1시간 재생이 광고를 4~5분 무조건 시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마치 유튜브를 볼때 불쑥 불쑥 광고가 튀어 나와 흐름을 방해하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고화질을 지향하고 동시접속이 4명까지 가능한 프리미엄 요금제를 추천합니다. 콘텐츠 저장도 동시에 6대에서 가능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네요.

 

영화 한편을 미리 내폰에 저장해 놓고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출퇴근 길에 즐기는 그 기쁨은 프리미엄 요금제를 지출하는 충분한 이유가 될 것 입니다. 아래 ‘넷플릭스 가입하기‘ 를 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네플릭스 가입하기

 

2.티빙 요금제

 

티빙 홈페이지 화면
티빙 홈페이지 화면; 출처-티빙

 

2010년 출시한 CJ 계열의 국내 토종 OTT 업체입니다. TVN과 JTBC와 같은 케이블 채널 및 TV를 자주 보는 분들에게 추천되는 플랫폼입니다.

 

  • 베이직: 월 9,500원
  • 스탠다드: 13,500원
  • 프리미엄: 17,000원

 

티빙요금제 테이블
티빙요금제 테이블: 출처-티빙

 

현재 연간 결제 할인 행사( 2023-12-01~ 2024-03-31)를 진행하고 있네요. 연간으로 결제하게 되면 44% 할인(베이직은 42%할인)을 해 주는데요. 아래 할인된 가격도 비교해 보세요.

 

👉구독료 할인 이벤트

  • 연간 결제 할인 이벤트 기간: 2023.12.01~2024.03.31)
  • 베이직: 월 9,500원 👉 월 5,500원 (42%할인)
  • 스탠다드: 13,500원 👉 월 9,500원 (44%할인)
  • 프리미엄: 17,000원 👉월 13,500원 (44%할인)

프리미엄을 스탠다드 요금제로 시청 할수 있겠습니다.

 

티빙 연간 요금제 할인
티빙 연간 요금제 할인: 출처-티빙

 

지금 티빙 44% 할인 받으실려면 아래 배너를 클릭 하세요.

 

티빙 44% 할인받기

 

3.디즈니플러스 요금제

 

디즈니플러스 홈페이지 화면
디즈니플러스 홈페이지 화면: 출처-디즈니플러스

 

얼마전에 한국판 엑스팬으로 불리면서 숫한  화제를 끌어 모았던 강풀 원작의 ‘무빙’이 핫 했었는데요.  무빙을 서비스 했던 OTT 플랫폼이 바로 디즈니 플러스였습니다.  2019년부터 시작된 미국의 대형 영화사죠. 디즈니사의 OTT 서비스를 하고 있는 곳이 바로  디즈니 플러스입니다.

 

  • 디즈니플러스 스탠다드 : 월 9,900원
  • 디즈니플러스 프리미엄 : 월 13,900원

 

디즈니플러스 요금제 테이블
디즈니플러스 요금제: 출처-디즈니플러스

 

👉연간 결제 구독료 할인 이벤트

  • 연간 구독료 16% 할인이벤트: 상시 이벤트
  • 베이직: 월 9,500원 👉 월 8,2500원 
  • 스탠다드: 13,500원 👉 월 11,583 

 

스탠다드 요금제도 기본적으로 광고 없는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콘덴츠도 저장 가능해서 개인적으로 가성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OTT입니다.

후발주자답게 가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는 디즈니 플러스 가입하기 입니다.

 

디즈니 플러스 가입하기

 

4.쿠팡플레이 요금제

 

쿠팡플레이 홈페이지 화면
쿠팡플레이 홈페이지 화면: 출처-쿠팡플레이

 

우리나라 최대 쇼핑 플랫폼인 쿠팡에서 출시한 쿠팡플레이는 쿠팡의  와우회원 가입을 하면 무료로 한달을 시청 할수 있는 프로모션을 하고 있습니다.

 

손흥민이 출전했던 토트넘과의 친선중계와 신동엽이 멱살 잡고 하드캐리하는 SNL 등 화제성으로 2022년과 2023년 성장이 두드러진 플랫폼중 하나입니다.

물론,후발 주자 답게 가장 저렴한 단일 요금제로 서비스 하는 곳입니다.

 

  • 단일 요금제 : 월 4,900원 (와우 회원가입시 한달 무료시청 이벤트)
  • 구독료 할인보다는 쿠팡 배송과 연계한 이벤트 진행중(아래 리스트 참조)

 

👉쿠팡플레이 이용시 쿠팡 배송 이벤트

    • 무제한 무료 로켓배송
    • 무제한 30일 무료 반품
    • 로켓프레시 상품 무료 배송
    • 무제한 무료 새벽 배송
    • 무제한 무료 당일 배송
    • 무제한 무료 로켓직구 배송
    • 와우 전용 할인가

 

요즘 장안의 화제죠. 위에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도 보이듯이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시리즈로 출시된 “소년시대”가 쿠팡플레이 가입자 증가의 일등 공신이 될 확율이 큽니다. 왜냐구요? 저도 소년시대 볼려고 쿠팡 와우 회원가입하고 무료로 절찬리에 시청중이니까요.

 

화질이  FHD(1080P)다소 아쉽지만 스벅 커피 한잔 값인 4,900원으로 4명이 동시 접속이 가능한 가성비 극강의 OTT가 또 있을까요? 쿠팡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유통 물류 뿐만 아니라 OTT 도 모두 잡아 먹을 기세입니다. 쿠팡플페이의 앞으로의 행보를 같이 지켜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사용료가 내려 가는게 가장 좋은 서비스니까요.

 

쿠팡플레이 가입하기

 

5.웨이브 요금제

 

웨이브 홈페이지 화면: 출처-웨이브
웨이브 홈페이지 화면: 출처-웨이브

 

웨이브는 지상파 3사(KBS,MBC,SBS)와 SK텔레콤이 합작해 만든 OTT플랫폼으로 총 3가지의 요금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PC 결제나 원스토어에서 결제를 해야 요금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로 결제하면 약 15%정도 비싸집니다.

 

  • 베이직: 월 7,900원 👉 앱스토어/구글플레이 결제 : 9,000원
  • 스탠다드: 월 10,900원 👉 앱스토어/구글플레이 결제 : 12,500원
  • 프리미엄: 월 13,900원 👉 앱스토어/구글플레이 결제 : 16,000원

 

웨이브 요금제
웨이브 요금제: 출처-웨이브

 

웨이브 첫달100원이벤트
웨이브 첫달 100원이벤트: 출처-웨이브

 

웨이브 연간이용권 할인 이벤트
웨이브 연간이용권 41% 할인 이벤트: 출처-웨이브 홈페이지

 

👉연간 결제 구독료 할인 이벤트

  • 이용권 첫구매자 첫달 100원: 상시이벤트
  • 연간 이용권 41% 할인 이벤트: 2023.12.18~ 2023.12.31
  • 베이직: 월 7,900원 👉 월 4,583원
  • 스탠다드: 월 10,900원 👉월 6,417원 
  • 프리미엄: 월 13,900원 👉월 8,250원 

 

첫 구매 고객에게 첫달 100원 이벤트를 상시로 진행하고 있네요. 웨이브는 티빙과 경쟁구도에 있는 업체답게 연간 결제자에게 41%의 할인 혜택 이벤트를 한시적으로 프로모션 하고 있네요.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가격이 더 내려갔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ㅎㅎㅎ

 

웨이브 41% 할인받기

 

6.왓챠 요금제

 

왓챠 홈페이지 화면: 출처-왓챠
왓챠 홈페이지 화면: 출처-왓챠

 

왓챠는 2016년 런칭한 왓챠플레이가 2020년에 지금의 “왓챠”로 사명을 변경한 OTT 플랫폼입니다. 영화 평가 플랫폼 사업을 하는 왓챠피디아가 모기업이라 그런지 작품성 있는 콘텐츠가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두가지 요금제가 제공됩니다.

 

  • 베이직 : 월 7,900원
  • 프리미엄 : 월 12,900원

 

왓챠 요금제
왓챠 요금제: 출처-왓챠

 

👉연간 결제 구독료 할인 이벤트

  • 한시적으로 연간 결제 이벤트를 프리미엄 요금제에 한해서 40% 할인 이벤트진행합니다. 그렇게 되면 연간 92,880원으로서 베이직 요금보다 저렴하게 됩니다.  
  • 이벤트 기간:  2023.12.15~ 2024.01.07
  • 프리미엄: 월 12,900원 👉월 7,740원 
  • PC, 모바일 웹에서 구매시에만 할인적용

 

왓챠 연간회원 할인 이벤트
왓챠 연간회원 할인 이벤트; 출처-왓챠

 

왓챠 40% 할인받기

 

 

OTT 업체별 서비스 장단점 비교

 

지금부터 평가하는 6곳의 OTT 플랫폼은 제가 길게는 2년이상 시청하고 있고, 짧게는 한달정도 사용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평가라는 점을 사전에 말씀 드립니다. 특정한 업체를  폄하하거나 지켜 세우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니, 그냥 사용해본  경험자의 주관적 평가로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넷플릭스 서비스 장단점

국내 가입자 1257만명으로 압도적인 1위 OTT업체로서 ,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한 “오징어게임”, “지옥” “DP” 등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는  너무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오징어게임” 이란 한국 드라마 하나로 엄청난 가입자를 모을수 있었고, 넷플릭스에게 엄청한 흑자를 안겨준 작품이 한국 드라마라는 사실로 인해 다시금 한류 드라며 붐을 일으킬 단초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물론, 넷플릭스의 먹튀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는게 불편한 사실이기도 합니다.  여튼 대외적인 사실은 배제하고 사용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장점(강점)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영화, 예능, 다큐, 드라마 등 글로벌 No.1다운 방대한 콘텐츠가 제공됨. 
  • 해외 드라마/영화의 경우도 자막이나 번역도 가장 자연스러운편임.
  • 다양한 언어 및 자막을 제공하고 제공하는 서비스나 사용자 UI 가장 보기 편함
  • 사용자는 모든 영상들을 추가 요금없이 시청할 수 있어 해외 드라마나 한국 드라마를 자유롭게 즐길수 있음. 

 

단점(약점)

  • 콘덴츠가 갑자기 사라져서 발견 할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함
  • 영어권 드라마에 비해서 한국 드라마가 별로 없음
  • 생각보다 비싼 월 사용료. (넷플릭스의 한국 편향 정책 논란 있음)
  •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 이용시 1시간 재생 동안 광고를 4~5분 무조건 시청해야 하는 불편함

 

지금까지 넷플릭스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 봤습니다.

 

2.티빙 서비스 장단점

다음은 티빙의 장단점입니다.

장점(강점)

  • TVN 과 Mnet , OCN , JTBC 방송사를 거느린 대기업 CJ의 자회사이기 때문에  방송사 콘텐츠가 상당히 다양함.
  • 이벤트성 연간 이용권 할인률이 상당히 높은 편임 (44% 할인으로 OTT업체중 최고 할인율)
  • 타임머신 기능 및 티빙톡 기능으로 시청차간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함
  • 국내 드라마와 예능 및 케이블 방송 선호자는 가장 적합한 OTT 플랫폼임
  • 스탠다드 요금제 이상부터는 실시간 방송 지원함

 

단점(약점)

  • 오프라인 저장을 할수 없는 콘텐츠가 많음 (일부만 다운로드 가능)
  • 다음회차 넘어가는 버튼이 없어서 상당히 번거로운 UI
  • 국내 드라마, 영화, 예능은 다양한 반면에 해외 콘텐츠나 기획성 이벤트가 부족함

 

3.디즈니플러스 서비스 장단점

넷플릭스와 더불어 국내에 들어온 외산 OTT 플랫폼인 디즈니플러스의 장단점을 알아 보겠습니다.

 

장점(강점)

  • 넷플릭스와 비슷한 다양한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 및 제공
  • 넷플릭스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월 구독료(프리미엄 13,900원)
  • 마블, 디즈니 영화, 스타워즈, 픽사 에니메이션등 다양한 콘텐츠 지원

 

단점(약점)

  • 넷플릭스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오리지널 시리즈 콘텐츠
  • 스타워즈 시리즈, 픽사 애니메이션, 마블 유니버스 시리즈에만 편향된 면이 있음. 다양성이 부족한 느낌이 강함.
  • 미약한 검색 기능: 배우이름, 감독으로 검색을 해도 검색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분명 돌리다 보면 작품은 존재함 ㅠㅠ)
  • 오프닝 및 건너뛰기 기능 미숙함. 사용하기 불편함
  • 배속(빨리 감기) 불가: 시리즈물 시청에 아주 불편한 면이 있음(한국인 특유의 1.5배속 보기가 없어서 갠적으로 아쉬운 부분임)

 

4.쿠팡플레이 서비스 장단점

국내 최대 쇼핑업체인 쿠팡의 자회사인 쿠팡플레이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 드릴께요.

 

장점(강점)

  • 누구도 따라 올수 없는 가성비 최고의 월 구독료(단일 요금제 4,900원)
  • 추가 서비스 요금 없이 모기업인 쿠팡 쇼핑몰 혜택 이용가능 (무료배송은 기본임)
  • 시리즈 영화물이 많고 , 최근에는 소년시대와 같은 오리지널 시리즈물도 다수 제작중이라 개인적으로 기대가 됨. 

 

단점(약점)

  • 아직까지 1080P가 최고화질임, 4K 화질 지원하지 않는 아쉬움. (모바일에서는 다른 OTT 4K랑 별로 구분안됨)
  • 지원되지 않는 코덱이 많아 재생시 튕기는 현상 종종 있음
  • 후발 주자인 만큼 빈약한 콘텐츠로 새롭게 볼 내용물이 부족함
  • 서버가 불안하여 자주 튕기는 현상 반복됨 (최근 소년시대 시청중 다수의 이용자가 불만을 표출함- 필자도 3시간 접속 못한 경험 있음)

 

5.웨이브 서비스 장단점

장점(강점)

  • 국내 모든 지상파(KBS,MBC,SBS) 및 종편(TV조선, 채널A, MBN) 방송 시청이 가능함
  • 배속(빨리 감기)기능으로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에 최적화 되어 있음
  • SK 텔레콤 사용자에게 스트리밍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 제공
  • 과거의 인기 있었던 콘텐츠도 다양하게 제공됨
  • 국내 지상파나 종편을 즐겨보는 분들에게는 강력 추천.

 

단점(약점)

  • 모바일 어플 결제시 PC 결제보다 약 15% 비싼 비상식적 가격 정책- 필자도 이부분 이해가 가지 않음, 도대체 왜?
  • TVN 과 JTBC 프로그램은 볼수 없는 아쉬움
  • 월 구독료를 내고도 추가 요금을 내야하는 콘텐츠도 상당함.

 

6.왓챠 서비스 장단점

장점(강점)

  • 싱대적으로 저렴한 월 구독료. (프리미엄이 12,900원)
  • 영화 평론가 채널의 종가답게 작품성 높은 콘테츠가 가장 많음. (안녕,나의 소울메이트/베스트 오퍼/비긴 어케인 등)
  • 과거 예능이나 드라마 같은 콘테츠도 제공함. 넷플릭스가 가지고 있지 않은 과거 향수를 느낄수 있는 콘텐츠가 풍부함
  • 다중 자막 지원 서비스 지원하여 외국 드라마를 통해서 어학 공부하는 사람에게 추천 하고 싶음.

 

단점(약점)

  • 국내 다른 OTT 플랫폼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빈약한 해외 드라마나 영화
  • 자본력의 차이에서 오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부재로 약간 SUB 플랫폼 같은 빈약함.
  • 국내 프로그램에는 한글 자막이 제공되지 않아서 은근 불편한점이 있음
  • 자막자체의 완성도가 많이 떨어져 보임
  •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이 없음.

 

 

맺음말

 

지금까지 OTT 6군데 업체의 요금제 서비스 특장점 비교 및 추천에 대해서 다양한 자료 조사와 제 개인적인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서 기존 사용하시고 계신 분들중에 서비스 플랫폼을 바꾸려고 하시려고 했던 분이나 새로운 플랫폼을  추가해서 멀티로 OTT 플랫폼을 구독 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티티 가격비교, 업체별 서비스 장단점 비교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비교해 놓았지만, 본 포스팅은 실제 사용해본후  느낀점 중심으로 기술 되었으니 그점 참고 하셔서 읽어 주셨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